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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홍보를 한다면 꼭 알아야할 네이버 검색 개편 현황

피렉스 2014. 9. 22.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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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검색사이트로 이용하는 네이버가 2010년 이후 4년 만에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웹 검색시 세로 3단 구분화면에서 2단화면으로 바뀐 것입니다.
이는 한 화면에서 좀 더 많은 정보를 검색자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세계적으로 검색사이트에서 점유율이 증가하는 구글처럼 이용빈도가 높은 타사이트를 우선 보여주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이어서 네이버의 변신이 주목됩니다. 무엇이 어떻게 변했는지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레이아웃 변경
네이버 3단2단  <변경 전 3단 레이아웃 화면>                  <변경 후 2단 레이아웃 화면>
스크롤을 내려서 내용을 확인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짐에(UX 패턴의 변화) 따라 변화되고,
한 화면에서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더 많이 보여주고자 하는 목적으로 보입니다.
2.  우측 컬럼
네이버 우측영역< 확장된 메인화면 우측 칼럼과 검색 시 컨텐츠 노출 형태 >
핫토픽 키워드 (구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및 관련 타깃층 인기 검색어의 주목도가 상승하리라 예측됩니다.
또한 넓어진 오른쪽 구역에 매거진, 광고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가 키워드에 따라 탄력적으로
노출 되어 이용자들에게 다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알려줍니다.
3. 검색 옵션이 세로 → 가로 레이아웃으로 변경 / 공유 버튼

 

뉴스, 이미지, 블로그 등 핵심 카테고리가 상단에 배치되며, 바로 아래 쪽에 세부 검색 메뉴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 결과를 SNS, 이메일, 네이버의 다른 서비스로 공유를 할 수 있는 공유기능의 버튼이 있어 쉽게 다른 SNS로의 콘텐츠 확산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4. 이미지 검색 결과 변화
<상/하 스크롤로 이미지 검색 결과>
기존의 1,2,3 페이지(페이지 넘기기)의 검색결과에서 구글과 같은 상하스크롤을 이용한 추가 이미지 검색  보여주기로 변하였습니다. 구글처럼 하단으로 펼치기를 통한 이미지 검색 결과를 더 보여주어 모바일과 비슷한 레이아웃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5. 검색어의 종류에 따라 노출되는 카테고리의 배치 변화
< TV 프로그램 검색 및 인물 검색 시 노출 화면 >예능 프로그램 검색 시, 프로그램 정보, 뉴스 , 공식동영상, 시청률 비교 등이 보이고  인물 검색 시에는 인물 정보, 뉴스 이미지, 동영상, 다시보는 화제의 뉴스 등이 노출 됩니다. 그래서 한 번의 검색으로 검색단어와 가장 깊은 관련이 있는 다양한 콘텐츠 종류를 보여줍니다.
6. 검색어의 종류에 따른 파워링크의 위치 변화
< 커머스 관련 검색어, 전문지식 검색어 노출 화면 >
치킨, 가을 옷 코디, 성형수술 등 커머스와 관련된 검색어는 파워링크가  최상단에 위치하며 컨설턴트, 소셜미디어 등 전문지식과 관련된 검색어는 파워링크가 중 또는 하단에 배치됩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유저의 검색 목적에 맞춘 정보 노출을 기획한 것으로 보입니다.
7.  단어에 따라 달라지는 블로그 컨텐츠 노출
< ‘화이트가구’, ‘32평 아파트 인테리어 예쁜집’ 검색 시 노출 화면>
특정한 1개 단어 또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는 단어는 블로그 노출이 안됩니다. 문장형 키워드로 검색 시 블로그 카테고리가 상단에 노출이 됩니다. 키워드 전략 시 단일형 키워드 보다는 몇개의 단어(문장형 키워드) 중심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8. 네이버 매거진 서비스 노출
< 네이버 매거진 카테고리 노출 화면>
검색 시, 오른쪽 영역에 네이버 서비스인 매거진이 노출되어 앞으로 매거진 콘텐츠의 소비와 확산이 높아질 것이라 예측됩니다.
마치며…개편 이전 네이버에서 검색의 결과는 자사 서비스인 지식in, 블로그, 카페 등을 위주로 노출이 되어 폐쇄형 서비스라는 지적을 많이 받았습니다. 네이버의 이번 개편은 네이버가 구글의 검색방식을 접목시켜 폐쇄형이라는 오명을 벗고 웹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려는 것이라고 분석되어집니다. 또한  카카오그룹과 다음의 합병에 대응하기 위한 개편으로도 보입니다. 이번 개편은  SNS마케팅에 영향을 주어 콘텐츠 기획자들에게는 현재와는 다른 콘텐츠 기획이 필요하다고 봅니다.여러분들은 이번 개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다양한 여러분들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출처: 트렌드헌터 http://cafe.naver.com/trendhunting/104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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